티스토리 뷰

목차


    척추가 일시적으로 휜 상태를 비구조성 측만증이라고 합니다. 보통 외부의 자극에 의한 허리디스크나 다리 길이의 차이 등으로 척추가 일시적으로 옆으로 휜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척추측만증에 대해서



    1. 척추측만증

    ✅ 요약내용  바로가기


    이는 치료를 하고 나면 척추가 똑바로 펴지기 때문에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닙니다. 이는 사람을 어디서 바라보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사람을 앞에서 바라보았을 때 척추가 일자로 똑바로 세워져 있는 것이 정상인데, 일자가 아닌 옆으로 휘어져 있는 경우 비정상적인 굴곡이라고 말하고, 다른 말로 척추 변형, 척추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사람의 척추는 어느 정도 굴곡이 있는 상태가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굴곡이 정상적인 굴곡이 있고 비정상적인 굴곡이 있는데요.

    척추측만증에 좋은 스트레칭으로는 발을 바닥에 펴고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등을 대고 눕습니다. 골반경사는 엉덩이와 허리에 단단한 근육을 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척추측만증 운동은 척추측만증 곡선의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요추 측만증 환자는 허리 운동에 집중해야 하며, 흉추 측만증 환자는 어깨 운동을 해야 합니다. 의사는 척추측만증 환자에게 다음과 같은 운동과 스트레칭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척추측만증에 대한 특정 운동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발견 되었지만, 척추측만증이 있는 분은 의사나 물리치료사에게 최고의 스트레칭과 운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조성 측만증에는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측만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태어날 때 척추병에 기형 증세가 있어서 생기는 측만증, 신경 질환 또는 근육 질환에 의해 생기는 측만증 등이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한쪽으로 휘어 있기 때문에 서 있을 때 양쪽 어깨 높이,골반의 높이가 좌우 비대칭입니다. 한쪽 가슴이 다른 쪽에 비해 덜 발달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서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진단 방법은 서서 땅을 짚을 때 한쪽 등이 튀어 올라와 있다거나 엉덩이가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모습을 관찰함으로써 찾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알아채기 어렵습니다.

    척추측만증이 진행되면 척추 주변부부터 압박을 받게 되므로 요통이나 어깨 결림, 두통 등의 증세가 먼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측만증의 진행 정도에 따라 심해지면 갈비뼈, 골반까지 변형이 생겨 심장과 폐를 압박하여 심폐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은 크게 기능성과 구조성으로 나눠 원인을 알아볼 수 있겠습니다. 기능성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척추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평소 자세가 바르지 못한 경우 등의 외부적인 요인으로 증세가 발생합니다.



    척추측만증관한 내용

    2. 척추측만증 증상

    ✅ 증상 요약해서 보기

     

    성인의 척추측만증 증상이 보통 기능성 척추측만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잘못된 자세, 골프, 배드민턴과 같이 한쪽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경우, 반복적인 업무 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능성 척추측만증은 원인을 제거하면 쉽게 치료가 되는데 방치했다가는 압력을 받는 디스크와 척추가 빨리 노화되어 퇴행성 디스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 구조성 척추측만증은 척추 자체의 문제로 발생하며 대부분의 경우 아직 원인이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보통 사춘기 이전에 발생하여 남학생보다 여학생에게 특히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족 중의 한 명이 척추측만증이 있을 경우 발생률은 20% 정도인데 일반적인 발생률인 2%에 비하여 10배가량이나 높습니다.

    구조성 척추측만증의 경우 신체 다른 장기의 변형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초음파 검사, 신장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척추측만증은 정면으로 등을 바라봤을 때 척추가 곧지 않고 C자 형태나 S자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척추가 비틀어지면서 옆으로 구부러지는 질환으로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거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게 됩니다.

    특히 달리기와 줄넘기처럼 두 발이 땅으로 동시에 떨어지며강한 충격을 주는 운동은 피해야 한다. 또한 요가나 필라테스의 허리를 굽히는 특정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다.

    스쾃나 런지 등 허리 근육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도 마찬가지이다. 운동을 잘 선택해서 한다면 척추를 건강하게 해 주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척추측만증 치료는 휜 어깨를 곧게 펴는 목적보다는더 심해지지 않게 하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관찰을 통해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만곡이 심해진다면 보조기를 사용하여 치료하여아 합니다.

    척추측만증의 주된 증상은 외관상 이상입니다.청소년기에 서서히 진행되어 잘 모르고 지내다가 변형이 진행되어 거울을 보다가 어깨의 높이가 다르거나 골반의 높이가 달라진 것을 보고 인지하게 됨 보통 외관상의 이상 외에는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 게 보통이지만 척추의 만곡도가 심한 경우에는 갈비뼈가 골반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성인이 된 이후에는 척추 관절의 퇴행성관절염에 의한 요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태아가 엄마 뱃속에서 잘못된 자세로 있어서특발성 측만증이 생긴다는 가설이나, 평형감각 이상에 의해 발병한다는 가성, 성장호르몬의 이상에 따른 발병 가설 등 다양한 가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뇌성마비나 소아마비 등의 질환으로 인해서도 측만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척추 측만증 환자가 있는 집안에서 유전으로 많이 발생되기도 하고,쌍둥이 중 한 명이 척추 측만증이면 다른 한 명도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때부터 허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고, 허리건강을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을까 공부하다가 척추 측만증에 대해서 정리해볼까 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또한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척추를 잡는 근육을 강화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다리르 꼬고 앉거나 기대어 앉는 등의 잘못된 자세는 교정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허리 휘어짐이 나타났다면 빠르게 저희 힘정형외과에 내원하시어 정밀한 진단과 군포도수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3. 함께 보면 좋은 정보

     

    고관절 통증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목차 고관절이 받는 하중을 줄여야 하며,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틈틈이 고관절 스트레칭을 해주어 뻣뻣해진 주변 근육을 이완하고 고관절의 유연성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관절 통증

    sissa427.com